최고의 선택 :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서 당신을 구해줄 어느 철학자의 질문수업 / 김형철
658.001 김94ㅊ
사회과학열람실(3층)
책소개
비즈니스에 철학을 입히는 순간 보이지 않던 새로운 길이 열린다!
경영자들이 경영이론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특강 『최고의 선택』. 연 100회 이상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기업교육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는 철학과 교수 김형철이 마키아벨리부터 니체까지, 철학자의 눈과 입을 통해 리더라면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현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살얼음 위를 걷는 듯 위태로운 경영세계에서 리더들이 기어코 마주할 22개의 딜레마를 제시하고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 등 철학자들이 멘토로 나서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구하게 만든다.
첨예한 비즈니스판에 던져진 22개의 딜레마, 이를 풀어가는 기발한 질문수업
이 책은 숫자에만 밝은 헛똑똑이 리더들을 위한 지적인 철학수업이자, 경영이론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특강이다. 경영자들이라면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현실 문제에 대한 답을 철학자의 눈과 입으로 풀어나간다.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가 멘토로 나선다.
그렇다고 철학자 이름을 외울 필요는 없다. 난해한 철학 이론은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팀원들이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구조조정, 조직개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국 시장 진출을 해야 할까?” “무조건 성공하는 전략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등 갖가지 고민에 대해 저자 김형철의 가이드와 질문 나침반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저자가 연 100회 이상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기업교육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기에 예화 하나하나가 대한민국 현실에 깊숙이 뿌리박혀 있어 그 공감도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다.
어느 슈퍼마켓에서 있었던 일,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위기의 순간 철학적 혜안이 필요한 이유
갑자기 불이 꺼진다. 정전이다. 주위가 칠흑같이 어둡다. 여기는 지하 슈퍼마켓. 계산단말기마저 작동하지 않는다. 언제 전기가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 고객들은 카트에 물건을 잔뜩 담은 채 어둠속에서 웅성대고, 아이들은 울기 시작한다. 자, 당신이 이 지하 슈퍼마켓에서 일하는 직원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1) 고객들에게 “카트에 담긴 물건은 그 자리에 놓아달라.”고 한다.
그런 다음, 안전하게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한다. 쇼핑은 다음에 해달라고 말한다.
2) 고객들에게 “일단 쇼핑한 물건은 집으로 가져가세요.”라고 한다.
어쨌거나 지금은 계산할 수 없으므로 편한 시간에 다시 와서 물건 값을 지불해달라 요청한다.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 1번? 아니면 2번? 실제 그 직원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놀랍게도 1번, 2번 어느 것도 아니었다. 그가 내린 선택은 이랬다.
“고객 여러분, 정전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전기가 언제 들어올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바구니에 담은 물건은 그냥 집으로 가져가세요. 그리고 물건 값은 여러분이 원하는 자선단체에 기부해주세요. 모두들 안전하게 이곳을 나갈 수 있도록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어느 한적한 동네 슈퍼마켓에서 일어난 일은 이렇게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일개 슈퍼마켓 직원이 내린 이 한순간의 선택은 일파만파의 결과를 낳았다. 각박한 세상에 이런 미담이 없다며 지역 미디어가 이를 세상에 알렸고, 나중에는 전국 미디어에 연일 보도됐다. 덕분에 슈퍼마켓 체인 본사는 무려 40만 달러에 달하는 광고효과를 얻기에 이른다.
선택이란 이런 것이다. 결과는 어떤 식으로든 갈리기 마련이다. 그 중에서도 경영일선에 있는 비즈니스맨의 선택과 판단은 그 무게가 한층 무겁다. 그러하기에 유수한 경영이론, 수치화된 스킬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앞에서 다른 관점, 다른 사고가 갈급하다.
철학과 교수 김형철이 경제경영서를 출간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기업들, 각종 관련단체에서 철학과 교수 김형철에게 묻는 것도 바로 이런 것이다. 경영을 함에 있어 우리는 어떤 관점, 어떤 사고를 가져야 하는가? 성공과 실패가 갈리는 그 아슬아슬한 순간, 계산기가 아닌 다른 무엇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기 때문이다.
김형철 교수가 세상에 내놓은 첫 경제경영서 『최고의 선택』은 경영자들의 그런 물음, 그런 갈급함에 대한 답변이다. 이 책은 자신의 인생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독자들에게 ‘철학적 사고’의 길을 열어준다. 선택의 결과를 오롯이 책임져야 하는 고민 많은 이들에게 철학적 사고라는 유용한 ‘도구’를 건네는 셈이다.
마키아벨리는 왜
리더가 공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했을까?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어느 철학자의 답변
살얼음 위를 걷는 듯 위태로운 경영세계에서 리더들이 기어코 마주할 22개의 딜레마를 제시하고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 등 철학자들이 멘토로 나서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구하게 만든다.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리더라면 반드시 이런 난제에 부닥친다”
첨예한 비즈니스판에 던져진 22개의 딜레마, 이를 풀어가는 기발한 질문수업
이 책은 숫자에만 밝은 헛똑똑이 리더들을 위한 지적인 철학수업이자, 경영이론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적나라한 현실특강이다. 경영자들이라면 반드시 부딪치게 되는 현실 문제에 대한 답을 철학자의 눈과 입으로 풀어나간다. 아첨과 은폐에 둘러싸인 리더에겐 마키아벨리가, 인센티브 배분 문제에 부딪힌 리더에게는 롤스가, 신사업 앞에서 고뇌하는 리더에게는 헤라클레이토스, 조직 내 뒷담화 문제로 고민하는 리더에게는 로크가 멘토로 나선다.
그렇다고 철학자 이름을 외울 필요는 없다. 난해한 철학 이론은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팀원들이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구조조정, 조직개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국 시장 진출을 해야 할까?” “무조건 성공하는 전략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등 갖가지 고민에 대해 저자 김형철의 가이드와 질문 나침반을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저자가 연 100회 이상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기업교육을 도맡아 진행하고 있기에 예화 하나하나가 대한민국 현실에 깊숙이 뿌리박혀 있어 그 공감도와 활용도가 대단히 높다.
어느 슈퍼마켓에서 있었던 일,
당신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위기의 순간 철학적 혜안이 필요한 이유
갑자기 불이 꺼진다. 정전이다. 주위가 칠흑같이 어둡다. 여기는 지하 슈퍼마켓. 계산단말기마저 작동하지 않는다. 언제 전기가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 고객들은 카트에 물건을 잔뜩 담은 채 어둠속에서 웅성대고, 아이들은 울기 시작한다. 자, 당신이 이 지하 슈퍼마켓에서 일하는 직원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1) 고객들에게 “카트에 담긴 물건은 그 자리에 놓아달라.”고 한다.
그런 다음, 안전하게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인도한다. 쇼핑은 다음에 해달라고 말한다.
2) 고객들에게 “일단 쇼핑한 물건은 집으로 가져가세요.”라고 한다.
어쨌거나 지금은 계산할 수 없으므로 편한 시간에 다시 와서 물건 값을 지불해달라 요청한다.
어떤 결정을 내리겠는가? 1번? 아니면 2번? 실제 그 직원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놀랍게도 1번, 2번 어느 것도 아니었다. 그가 내린 선택은 이랬다.
“고객 여러분, 정전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전기가 언제 들어올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바구니에 담은 물건은 그냥 집으로 가져가세요. 그리고 물건 값은 여러분이 원하는 자선단체에 기부해주세요. 모두들 안전하게 이곳을 나갈 수 있도록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어느 한적한 동네 슈퍼마켓에서 일어난 일은 이렇게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일개 슈퍼마켓 직원이 내린 이 한순간의 선택은 일파만파의 결과를 낳았다. 각박한 세상에 이런 미담이 없다며 지역 미디어가 이를 세상에 알렸고, 나중에는 전국 미디어에 연일 보도됐다. 덕분에 슈퍼마켓 체인 본사는 무려 40만 달러에 달하는 광고효과를 얻기에 이른다.
선택이란 이런 것이다. 결과는 어떤 식으로든 갈리기 마련이다. 그 중에서도 경영일선에 있는 비즈니스맨의 선택과 판단은 그 무게가 한층 무겁다. 그러하기에 유수한 경영이론, 수치화된 스킬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앞에서 다른 관점, 다른 사고가 갈급하다.
철학과 교수 김형철이 경제경영서를 출간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한민국의 내로라하는 기업들, 각종 관련단체에서 철학과 교수 김형철에게 묻는 것도 바로 이런 것이다. 경영을 함에 있어 우리는 어떤 관점, 어떤 사고를 가져야 하는가? 성공과 실패가 갈리는 그 아슬아슬한 순간, 계산기가 아닌 다른 무엇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기 때문이다.
김형철 교수가 세상에 내놓은 첫 경제경영서 『최고의 선택』은 경영자들의 그런 물음, 그런 갈급함에 대한 답변이다. 이 책은 자신의 인생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하는 독자들에게 ‘철학적 사고’의 길을 열어준다. 선택의 결과를 오롯이 책임져야 하는 고민 많은 이들에게 철학적 사고라는 유용한 ‘도구’를 건네는 셈이다.
마키아벨리는 왜
리더가 공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했을까?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어느 철학자의 답변
목차
들어가는 말
1. 군주는 왜 공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마키아벨리_ 리더의 소통법
2. 인센티브를 가장 정의롭게 나누는 방법은?: 롤스_ 똑같이 또는 다르게, 재분배의 정의
3. 무엇을 버릴 것인가, 무엇을 남길 것인가?: 오캄_ 조직과 면도날
4. 한 번도 태양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태양을 설명할 수 있을까?: 플라톤_ 동굴에 갇힌 리더
5. 사람들의 ‘말’이 가랑비처럼 조직을 무너뜨린다면?: 로크_ 뒷담화에 대처하는 자세
6. 테세우스의 배는 같은 배인가, 다른 배인가?: 홉스_ 기업 혁신의 딜레마
7.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은 어떻게 끊어지는가?: 헤겔_ 상사와 직원의 정반합
8. 세상에서 가장 빠른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이길 수 없는 이유는?: 제논_ 1등 기업의 딜레마
9. 어떤 경우에도 실패하지 않는 전략이 있을까?: 니체_ 어린아이처럼 일하는 사람
10. 회사에서 당신은 어떤 존재입니까?: 사르트르_ 의자에는 없고, 인간에게는 있는 것
11. 누가 먼저 블랙스완을 발견할 것인가?: 포퍼_ 열린리더와 닫힌리더
12.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 내게도 이익이 될 수 있을까?: 루소_ 협업과 사슴 사냥 게임
13. 혼자서는 빨리 가지만 여럿이 모이면 멀리 간다?: 베이컨_ 그룹지니어스와 꿀벌
14. 쓰나미 희생자는 왜 100배로 늘어났는가?: 헤라클레이토스_ 눈에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15.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소크라테스_ 솔직함과 리더십의 딜레마
16. 혹시 당신의 팀원과 경쟁하고 있지 않습니까?: 아리스토텔레스_ 끝없이 벽돌을 나르는 사람
17.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면, 무엇부터 바꿔야 하는가?: 버클리_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
18. 불확실성 속에서 답을 찾으려면 무조건 반대하라?: 데카르트_ 악마의 변호인
19. 진짜 ‘통하고’ 있습니까?: 파스칼_ 팡세의 도박사가 천국에 가지 못한 이유
20. 작은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할 것인가, 거대한 진실을 드러낼 것인가?: 칸트_ 유키지루시 이야기
21. 99명의 찬성 vs 1명의 반대, 다수결은 항상 옳은가, 소수는 정의로운가?: 밀_ 반대하기에 동의하기
22. 왜 우리는 매일 30분간 은퇴해야 하는가?: 아우렐리우스_ 마음을 지킨다는 것
나오는 말
1. 군주는 왜 공포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마키아벨리_ 리더의 소통법
2. 인센티브를 가장 정의롭게 나누는 방법은?: 롤스_ 똑같이 또는 다르게, 재분배의 정의
3. 무엇을 버릴 것인가, 무엇을 남길 것인가?: 오캄_ 조직과 면도날
4. 한 번도 태양을 보지 못한 사람에게 태양을 설명할 수 있을까?: 플라톤_ 동굴에 갇힌 리더
5. 사람들의 ‘말’이 가랑비처럼 조직을 무너뜨린다면?: 로크_ 뒷담화에 대처하는 자세
6. 테세우스의 배는 같은 배인가, 다른 배인가?: 홉스_ 기업 혁신의 딜레마
7.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은 어떻게 끊어지는가?: 헤겔_ 상사와 직원의 정반합
8. 세상에서 가장 빠른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이길 수 없는 이유는?: 제논_ 1등 기업의 딜레마
9. 어떤 경우에도 실패하지 않는 전략이 있을까?: 니체_ 어린아이처럼 일하는 사람
10. 회사에서 당신은 어떤 존재입니까?: 사르트르_ 의자에는 없고, 인간에게는 있는 것
11. 누가 먼저 블랙스완을 발견할 것인가?: 포퍼_ 열린리더와 닫힌리더
12.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것이 내게도 이익이 될 수 있을까?: 루소_ 협업과 사슴 사냥 게임
13. 혼자서는 빨리 가지만 여럿이 모이면 멀리 간다?: 베이컨_ 그룹지니어스와 꿀벌
14. 쓰나미 희생자는 왜 100배로 늘어났는가?: 헤라클레이토스_ 눈에 보이는 것, 보이지 않는 것
15.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까?: 소크라테스_ 솔직함과 리더십의 딜레마
16. 혹시 당신의 팀원과 경쟁하고 있지 않습니까?: 아리스토텔레스_ 끝없이 벽돌을 나르는 사람
17.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면, 무엇부터 바꿔야 하는가?: 버클리_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
18. 불확실성 속에서 답을 찾으려면 무조건 반대하라?: 데카르트_ 악마의 변호인
19. 진짜 ‘통하고’ 있습니까?: 파스칼_ 팡세의 도박사가 천국에 가지 못한 이유
20. 작은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할 것인가, 거대한 진실을 드러낼 것인가?: 칸트_ 유키지루시 이야기
21. 99명의 찬성 vs 1명의 반대, 다수결은 항상 옳은가, 소수는 정의로운가?: 밀_ 반대하기에 동의하기
22. 왜 우리는 매일 30분간 은퇴해야 하는가?: 아우렐리우스_ 마음을 지킨다는 것
나오는 말
< 내용 출처 : 교보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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